"사무실 공용공간 침해받아도 해결책 없어"…뒤늦은 관리단 구성 나선 SK엠시티

입력 2016-04-08 18:02  

경기도 고양 장항동 오피스텔인 SK엠시티 안에 사무실을 갖고 있는 A씨는 지난달 황당한 일을 겪었다. 같은 층의 다른 오피스텔 소유자가 공용공간인 복도에 유리통문을 설치, 다른 입주민들의 통행에 불편을 초래하는 일을 생겼다. A씨는 SK엠시티의 관리업체인 에프디에스 측에 “공용면적을 침해 받았으니, 이를 원상복구할 수 있도록 조정해달라”고 민원을 제기했다. 하지만 이 업체 관계자는 “관리사무소가 강제로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며 “관리단집회를 통해 해결할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007년 완공된 SK엠시티는 현재까지도 정식 입주민 관리단이 없다.

이처럼 입주민 관리단이 없어 입주 중 불이익을 받고도 해결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오피스텔 소유자들이 상당한 것으로 8일 확인됐다. 구분소유자의 5분의 1 이상이 모이면 관리인에게 관리단집회의 소집을 자유롭게 요구할 수 있는 만큼 불이익을 막기 위한 소유자들의 의지가 적극적으로 피력돼야 한다고 부동산업계는 전했다.

SK엠시티의 경우 지난해 10월 관리업체를 대상으로 전체 구분소유자(155명) 중 절반에 가까운 69명이 관리단집회 소집절차를 요청했음에도 업체 측에서 이를 묵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소유자들은 의정부지방법원에 관련 소송을 제기, 지난 2월 “현 관리인 해임, 새로운 관리인 선임, 관리위원회 설치, 관리위원회 위원 선임을 회의 목적으로 하는 관리단집회 소집을 허가한다”는 판결을 받고 뒤늦게 최근에 임시관리단집회소집을 준비하고 있다.

이 건물 입주자 B씨는 “책임이 있는 관리업체가 관리단집회 구성에 소극적으로 나서는 바람에 구분소유자들이 큰 불편함을 겪었다”고 토로했다.

2014년 7월 분양을 시작한 충북 오송의 두산위브센티움 역시 관리단집회가 없어 한동안 불편을 겪은 끝에 최근 구성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한 소유자는 “소음이 심하고 부대시설 이용에 어려움을 겪어도 하소연할 곳이 없었는데, 관리단집회 구성으로 한결 나아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피스텔 관계자는 “의견을 수렴하고 의결을 거칠 수 있는 관리단집회는 구분소유자들의 권리와도 같다”며 “구성을 미루다가 불이익을 받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기준에 부합하는 상황이 되면 적극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淪?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